비립종 생기는 이유, 없애는 방법

 

눈가에 오돌토돌 하얗게 생기는 비립종! 

 

비립종은 눈가에 많이 생기기 때문에 종종 눈곱으로 오해받기도 하는데요.

 

 비립종을 없애고 싶어 손으로 짜면 오히려 염증이 생기고 흉이 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비립종이란 무엇이고 비립종 생기는 이유, 없애는 방법과 예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비립종이란?

    비립종비립종

    비립종은 피부 표면 가까이에 진주알처럼 뭉쳐진 1~4mm 크기의 작은 낭종입니다.

     

    주로 눈가나 뺨 부위에 많이 생기고 연한 노란색이나 흰색의 돌기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겉으로 볼 때 좁쌀 여드름과 비슷하게 생겨 헷갈릴 수 있는데요.

     

    비립종은 피부 표면 바로 밑에 각질이 뭉쳐져서 생긴 것이고, 압출 시 작은 진주 모양의 알갱이가 나옵니다.

     

    반면 좁쌀 여드름은 모공 안에 하얀 피지가 갇혀 있는 것입니다. 자세히 보면 볼록한 가운데 구멍이 보이고 압출 시 피지가 나옵니다.

     

     

    1. 비립종 생기는 이유

    비립종

    비립종은 원인에 따라 '원발성 비립종'과 '속발성 비립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원발성 비립종

    : 특별한 원인 없이 자연적으로 발생합니다. 어느 연령대에서나 생길 수 있습니다.

     

    ▪︎ 속발성 비립종

    : 외상 후 비립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 눈을 비비는 행위, 피부에 남은 화장품 잔여물이나 자극 등에 의해 비립종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2. 비립종 없애는 방법

    비립종

    신생아 때 이유 없이 생기는 신생아 비립종을 제외하고, 그 외의 비립종은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비립종이 있어도 건강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미용상의 문제로 없애고 싶다면 제거 시술이 필요합니다.

    비립종 제거를 위해서는 피부 겉 표피에 구멍을 낸 후 아래 뭉쳐져 있는 각질 덩어리를 빼주어야 합니다. 

    피부과에서는 바늘, 칼 등으로 비립종 겉 표면에 작은 구멍을 낸 후 압출기로 비립종을 제거해 줍니다. 요즘은 레이저 등을 이용해 비립종 겉표면을 살짝 제거하여 없애기도 합니다. 

    비립종은 2차 감염만 없다면 대부분 흉터나 색소 침착 등이 남지 않고 1회 치료만으로도 잘 제거됩니다. 

    💡 비립종 제거 집에서 해도 될까요?

     

    비립종 제거는 피부를 찔러서 상처를 내는 것이기 때문에 무균적인 처치가 필요합니다.

    비립종을 제거하기 위해 해당 부위를 손으로 짜거나 소독하지 않은 기구로 상처를 주는 행위는 감염을 일으키고 흉터가 남게 됩니다.

    집에서 비립종을 제거하려고 하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이 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부과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립종 제거 비용

    : 비립종은 미용적 목적으로만 진행하기 때문에 비급여 항목으로 병원 규모에 따라 비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개당 만원 이내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어 저렴한 편입니다.

    다만 부위가 눈과 가까우면 제거하기 까다로워 가격이 좀 더 비싸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비립종이 한 개만 있는 경우는 잘 없기 때문에 개수와 상관없이 얼굴 전체 제거를 하는 경우 10~30만 원 정도의 가격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비립종 제거 후 관리

    : 병변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비립종 제거 후 듀오덤 밴드를 7일 정도 부착하게 됩니다.

    제거 후 화장품이나 물이 닿으면 상처가 덧날 수 있습니다.

    제거 직 후에는 물이 닿지 않게 조심해 주시고, 바늘로 시술한 경우 시술 후 3일, 레이저 시술한 경우 시술 후 5~7일 후 화장해 주세요.

     

    3. 비립종 예방법

    원발성 비립종의 경우 이유 없이 생기는 것이라 딱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속발성 비립종의 경우 피부 외상이나 자극 등에 의해 생기기 때문에 가능한 그런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 눈 비비지 않기
    • 피부에 과도한 마찰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기
    • 평소 화장 깨끗이 지워주기
    • 자외선 차단제 발라주기
    • 진한 메이크업 자제
    • 지나친 유분감이 있는 화장품은 사용하지 않기

    두터운 화장품이나 크림 등은 특히 얼굴에 남아 비립종을 유발하게 됩니다. 비립종이 잘 생기는 피부라면 평소 바르고 있는 화장품이 너무 유분이 과한 화장품은 아니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추천 게시물

     

    글루타치온 추천 TOP 3!

    항산화제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글루타치온. 지난 포스팅에 글루타치온 효능에 대해 올렸었는데요. 피부뿐만 아니라 신체 전반의 건강에 꼭 필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고 계신 것

    petozz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