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결석 제거법과 원인 (입 냄새 제거)

 

양치를 하거나 입 안을 크게 벌렸을 때 입 안에 노란색 덩어리가 보이시나요? 편도에 있는 노란색 덩어리는 재채기를 하거나 양치를 할 때 빠져나오기도 합니다.

이 알갱이를 '편도 결석'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목 똥, 입 똥이라고도 불릴 만큼 입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평소 입냄새에 대한 고민이 있으셨다면 해당 포스팅을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편도 결석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고 제거하는 방법, 예방하는 방법까지 모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편도 결석이란?

    편도결석

     

    편도 결석은 목 안 편도의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 등이 쌓이며 세균과 함께 뭉쳐져서 생기는 노란색 덩어리를 의미합니다.

     

    편도 결석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쌀알 정도의 크기이지만, 심한 경우 엄지 손톱 만한 크기까지 커질 수도 있습니다.

    이름만 듣고 딱딱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실제로는 딱딱하지는 않고 만질 때 부스러질 정도의 무른 덩어리입니다.

    입을 크게 벌려보았을 때 눈에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안쪽에 위치해 있어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치를 하거나 재채기를 했을 때 작은 덩어리가 떨어져 나오는 경우, 편도 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편도 결석 증상

     

    편도 결석의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입 냄새' 입니다.

    아무래도 편도 결석 자체가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냄새가 날 수밖에 없고, 또 편도 결석은 편도선에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구취가 더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편도 결석이 있는 사람은 없는 사람에 비해 10배나 구취가 더 심하게 난다고 합니다. 편도 결석이 생긴 경우 양치를 열심히 했더라도 구취가 날 수 있습니다.

     

    그 외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침이나 음식물을 삼킬 때 목 안쪽에 이물감이 있다.
    • 목 안쪽에 불편감이 느껴지고 간질거리는 느낌이 난다.
    • 목이나 귀 쪽에 통증이 느껴진다.
    • 양치나 재채기를 할 때 노란색 덩어리가 나오기도 한다.
    • 거울 통해 목 안을 봤을 때 노란색 덩어리가 보인다.

     

     

    편도 결석 원인

     

    편도 결석의 대표적 원인은 '만성 편도염' 입니다.

    편도의 점막에는 '편도와'라고 불리는 구멍이 있는데요.

     

    지속적으로 염증이 생겼다가 없어졌다를 반복하면 이 구멍은 점점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점점 더 음식물이 쌓이게 되고, 그 결과 편도 결석이 더 쉽게 생길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또한 평소 구강 위생이 좋지 않거나, 축농증, 부비동염, 비염 등으로 인해 분비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 증상이 있는 경우 구강에 세균이 증식할 가능성이 커지므로 편도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입 안에 침이 부족한 경우도 편도 결석 생성의 원인이 됩니다. 침은 음식물 찌꺼기를 씻어내 주고 세균 증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침의 분비 자체가 적다면 방어선 역할이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편도 결석은 다른 결석들처럼 건강에 큰 문제를 일으키진 않지만 구취 등의 문제로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어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편도 결석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편도 결석 제거법

     

    1. 면봉 제거 법

    면봉

    거울을 보고 면봉으로 결석의 옆 부분을 눌러 결석이 빠져나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추천 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편도는 매우 약한 점막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런 방법으로 편도 결석을 제거하려고 하면 염증을 유발하고, 편도의 구멍을 더 넓히기 때문에 생기는 편도 결석의 크기가 점점 더 커질 수 있습니다. 

     

    2. 물로 제거하는 방법

    주사기, 워터픽

     

    일회용 플라스틱 주사기, 혹은 워터픽 같은 제품을 사용하여 결석 부위에 물을 쏘아줍니다. 결석 덩어리에 물을 분사해주면 덩어리가 부서지면서 떨어져 나올 수 있습니다. 

     

    이 방법 역시 물의 세기를 너무 세게 하면 편도에 자극이 될 수 있고, 물의 세기가 약하면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3. 흡입기로 결석 제거

    석션

     

    이비인후과에서 흡입기로 결석만 빨아들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결석을 제거하더라도 구멍이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4. 레이저, 질산은 사용

     

    레이저 혹은 질산은 약물을 통해 편도의 구멍이 있는 부분을 편평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편도 결석이 생기는 것을 줄여줄 수 있지만, 시술한 부위 외 다른 부분에 염증이 생긴 경우 다른 부위에 편도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편도 절제술

    평소 편도염을 자주 앓았던 분들은 편도 자체를 절제하는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편도 자체를 제거하는 것은 가장 확실하게 편도 결석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는 방법입니다. 

     

    수술 방식은 보통 전신 마취로 진행되고, 수술 시간은 30분~ 1시간 내외로 빠르게 진행되는 편이지만 1~2일 정도는 입원을 해서 경과를 보아야 합니다. 

     

     

     

    편도 결석 예방법

     

    1. 물 자주 마시기

     

    물을 자주 마셔 주시면 음식물 찌꺼기를 씻어 내려주고 세균 증식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2. 구강 청결 유지하기

     

    음식물 찌꺼기가 입 안에 남아 있지 않도록 평소 구강을 깨끗하게 유지해주시는 것이 편도 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가글하기

     

    시중에 파는 가글액을 사용하셔도 좋지만, 성분 중 알코올이 들어가 있는 가글액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알코올이 들어간 성분은 소독 효과가 좋지만 휘발되면서 구강 점막을 더 건조하게 만듭니다. 

     

    혹은 집에서 간단하게 소금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 1L에 소금 1 티스푼 정도를 섞으면 생리식염수와 비슷한 농도의 소금물이 만들어집니다. 그걸로 가글을 하시면 되는데요.

     

    가글을 할 때는 최소 1분 정도 시행한다고 생각하고 해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입 안을 30초 정도 우물우물 하고 나서, 목을 뒤로 들어 입을 열고 목구멍 깊은 곳까지 가글할 수 있도록 해 주셔야 합니다.

     

     

    4. 편도 결석에 좋은 음식 먹기

     

    편도 결석에 좋은 음식으로는 배, 도라지, 파인애플, 무, 생강 등이 있습니다.

    위 음식들은 편도가 붓고 염증이 심할 때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평소에 드셔 주시면 편도 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면역력 높이기

     

    편도염이 생기지 않도록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도 한 가지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영양제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면역력 높여주는 영양제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