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렬과 그룹하기 [일러스트레이터 기초]

오와 열을 맞추어 정렬하기

 

안녕하세요. 페토짱입니다. 오늘은 오브젝트들을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는 스마트 가이드라는 좋은 기능이 있어 오브젝트들을 정렬하는데 도움을 주긴 하지만 오브젝트들을 하나하나씩 이동하기엔 정확도도 떨어지고,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정렬 기능을 사용하여 빠르게 일정한 간격들로 배열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렬 패널 살펴보기

정렬 패널이 우측 패널칸에 보이지 않으신다면 window -> Align 을 클릭하여 패널을 켜서 볼 수 있습니다. 정렬 패널을 보시면 아이콘만으로도 대충 어떤 정렬을 하도록 하는지 유추를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정렬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선택정렬, 기준 정렬, 대지 정렬, 간격 정렬로 분류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 선택 정렬

 

선택 정렬은 가장 기본적인 정렬으로 두 개 이상의 오브젝트들의 위치를 정렬하는 것입니다.

 

정렬하고싶은 오브젝트들을 선택 도구로 드래그해 주면 상단 부분에 정렬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상단 바에 나오는 앞에 있는 6개는 정렬 패널의 윗줄 6개 정렬 기능과 같습니다. 상단 부분 혹은 정렬 패널 둘 중 아무 곳에서나 원하는 기능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1,2,3 정렬은 바운딩 박스 세로선 기준으로 정렬이 되고, 4,5,6 정렬은 바운딩 박스 가로선을 기준으로 정렬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한국어 버전에서는 명칭이 오히려 더 헷갈리실 수 있어 아이콘에 보이는 대로 직관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선택 정렬은 가운데 정렬 시 오브젝트들의 평균 위치를 기준으로 정렬이 되기 때문에 모든 도형들이 한꺼번에 움직이게 됩니다. 만약 특정 도형의 위치는 고정시키고 정렬하고 싶다면 기준 정렬을 해야합니다.

 

 

2. 기준 정렬

기준 정렬은 어떤 특정한 도형을 기준으로 두고 그 자리에서 왼쪽이든, 가운데이던 정렬을 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두 개 이상의 도형을 선택하는 것은 선택 정렬을 할 때와 똑같고, 기준을 하고자 하는 도형을 한번 더 클릭합니다. 그러면 좀 더 진한 색으로 테두리가 선택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렬 대상이 'key object'로 바뀝니다.

 

 

기준 오브젝트는 움직이지 않고 다른 오브젝트들의 위치가 기준 오브젝트의 위치를 따라 정렬됩니다.

 

 

 

3. 대지 정렬

 

 

아트보드를 기준으로 오브젝트들을 정렬하고 싶을 때에는 정렬 대상을 아트보드로 바꾸어줍니다. 두 오브젝트들이 모두 아트보드를 기준으로 정렬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지 정렬은 하나의 오브젝트도 아트보드를 기준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또한 정렬 가능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4. 간격 정렬

 

이때까지 위치를 정렬해 주는 것과, 정렬 대상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이제 오브젝트 간의 간격을 정렬시키는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간격 정렬은 '등간격 정렬(Distribue objects)'을 이용하는 방법과 '분포 간격(Distribute Spacing)'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격 정렬은 세 가지 이상의 오브젝트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등간격 정렬

등간격 정렬은 위와 같이 오브젝트들의 기준선을 바탕으로 간격이 일정하도록 정렬해 줍니다. 즉 오브젝트 간의 간격을 양쪽 끝이나 가운데를 기준으로 균등하게 정렬해 주는 기능입니다.

 

 

분포 간격

분포 간격은 등간격 정렬과 달리 오브젝트 간의 '공간'을 같은 크기로 정렬시켜 줍니다. 즉 오브젝트와 오브젝트 사이에 간격을 일정하게 줄 수 있고, 원하는 간격 수치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같은 사각형 형태로 예시를 보여드렸지만 각기 다른 형태의 오브젝트들에서도 같은 간격으로 정렬시킬 수 있습니다.

 

등간격 정렬과 분포 간격을 줄 서기로 비유해 보자면 등간격 정렬은 "뚱뚱한 사람이던 마른 사람이던 상관없이 모든 사람 정수리(왼팔, 오른팔)를 기준으로 50cm씩 정렬해" 라면 분포 간격은 "손 벌리고 섰을 때 손 사이의 간격 30cm 유지해서 정렬해" 이런 느낌입니다. 비유가 이해에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고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궁금하셨던 정보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