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어 블렌딩 모드를 활용해자
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에서는 레이어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필수 기능 중 하나인 레이어 블렌딩 모드를 배워보겠습니다. 레이어의 블렌딩 모드와 마스크 등을 응용하면 이미지들을 자연스럽게 합성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를 종류별로 설명해 드리고 자주 사용하는 레이어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어 블렌딩 모드란?
레이어 블렌딩모드는 다수의 이미지들을 자연스럽게 섞어 합성하는 기능입니다. 레이어 패널에서 원하는 레이어 중 위에 있는 레이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사진에 나온 것처럼 레이어 모드를 선택하여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블렌딩 모드를 클릭해 보면 여러 가지의 모드들이 나오는데 총 27가지의 모드가 있습니다. 외울 필요는 없지만 많이 쓰는 레이어들은 익혀두면 좋습니다.
레이어 모드 종류별 설명
레이어 모드는 위의 사진에 나온 것처럼 칸으로 나누어진 대로 크게 6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을 위해 아래의 이미지 두 개를 같이 합성하면서 예시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불투명 혼합
가장 먼저 나오는 불투명 혼합 모드에는 '표준'과 '디졸브'가 있습니다. 이 모드는 불투명 혼합이기 때문에 투명도 조절을 통해 합성을 할 수 있습니다.
- 표준(Normal) : 두 레이어가 혼합되지 않은 일반 레이어 상태. 표준 모드에서는 이미지가 겹쳐있다면 상위 레이어만 보이게 됨.
- 디졸브(Dissolve) : '녹이다'라는 뜻으로 픽셀을 흩뿌리는 것처럼 이미지를 점으로 표시함. 불투명도 100% 일 때는 normal mode와 동일함.
2. 어둡게 혼합
이미지를 전반적으로 어둡게하여 혼합하는 모드입니다.
- 어둡게 하기 (darken) : 위, 아래 레이어를 비교하여 어두운 '채널'을 결과로 나타냄. 밝은 부분들은 투명해지면서 합성됨. 색조변화가 있을 수 있음.
- 곱하기(multiply) : 위, 아래 레이어의 색을 곱하는 방식으로 합성됨. 검은색(0의 값)은 곱하면 검은색이 되고, 흰색은 곱하면 투명해지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밝은 배경의 이미지를 합성할 때 많이 사용함. darken과 비슷하지만 색상과 채도가 낮아져 더 어두워짐.
- 색상 번(color burn) : 단어 그대로 색상을 태우면서 이미지가 어두워지는 방향으로 합성. 번 도구를 사용한 것 처럼 색상 대비가 강하게 표현됨. multiply보다 더 집중적인 곳에 강한 효과를 줌.
- 선형 번(linear burn) : 두 이미지의 명도를 감소시킨 후 전체적으로 어둡게 맞춘 후 합성됨. 흰색은 합성되지 않음. color burn에 비해 색의 대비가 강조되지 않음.
- 어두운 색상(daker color) : 전체적 이미지 색상 중 어두운 '색상'들을 혼합. darken 모드와 비교했을 때 각 이미지의 경계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차이가 있음.
3. 밝게 혼합
어둡게 혼합과 밝게 혼합은 반대되는 효과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앞의 모드들과 비교하면서 보시는 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밝게 하기(lighten) : 위, 아래 레이어를 비교하여 밝은 채널을 결과로 나타냄. 어둡게 하기(darken)와 같이 색상이 아닌 더 밝은 '채널'을 결과로 나타내는 것이므로 색조변화가 따를 수 있음.
- 스크린 (screen) : 곱하기(multiply)와 반대의 효과. 밝은 색은 더 밝아지고, 검은색은 투명하게 표현됨. 두 레이어의 밝은 부분들을 병합해서 밝아지는 특징 때문에 lighten 보다 더 화사한 효과를 낼 수 있음.
- 색상 닷지 (color dodge) : 닷지 도구를 사용한 것 처럼 색상을 밝게 한 후 합성함. 색상 번(color burn)처럼 색상 대비를 강조시키나 이미지를 밝게 표현하므로 강한 빛에 노출된 효과를 줌.
- 선형 닷지 (linear dodge) : 검은색을 제외한 모든 색의 명도를 증가시켜 색상을 밝게한 후 합성함. 색상 닷지(color dodge)와 비교했을 때 이미지의 채도를 감소시키며 대비가 강조되지 않음. 역광에서 흘러나오는 것 같은 빛과 같은 효과를 줌.
- 밝은 색상 (lighter color) : 전체적 이미지 색상 중 밝은 색상들을 위주로 혼합. darken 모드와 같이 이미지 경계가 명확함.
4. 겹쳐보이기 혼합
- 오버레이 (overlay) : 위, 아래 레이어 이미지의 색상에 따라 어두운 영역은 곱하기(multiply)의 효과를, 밝은 영영에는 스크린(screen) 효과를 적용함. 밝은 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합성하여 이미지의 대비를 증가시킴.
- 소프트 라이트 (soft light) : 오버레이(overlay)처럼 색상을 더 밝거나 어둡게 합성함. 50% 회색 보다 더 밝으면 밝게 표현하고, 더 어두울 경우 어둡게 표현함. 표현의 정도가 오버레이보다 약하며 부드러운 조명을 비춘 것 같은 효과를 줌.
- 하드 라이트 (hard light) : 소프트 라이트(soft light)와 같은 방식이지만 채도를 높여 강한 조명을 비춘 것처럼 색상을 더 강하게 표현함.
- 선명한 라이트 (vivid light) : 색상 번(color burn)과 색상 닷지(color dodge)의 효과를 섞어놓은 모드. hard light보다 훨씬 밝아져 강렬한 빛 표현 시 사용함. 이미지의 대비도 증가함.
- 선형 라이트 (linear light): 선형 번(linear burn)과 선형 닷지(linear dodge)의 효과를 섞어놓은 모드. vivid light와 비슷하지만 색상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음. 전반적으로 강한 느낌의 이미지를 만들어줌.
- 핀 라이트(pin light) : 어둡게 하기(darken)와 밝게 하기(lighten)의 효과를 섞은 모드. 두 개의 레이어 중 채도가 높은 방향으로 합성됨.
- 하드 혼합(hard mix) : 모든 색을 원색으로만 구성하게 하여 극단적인 효과를 보여줌.
5. 반전 혼합
- 차이 (difference) : 아래 레이어의 명도를 기준으로 위의 레이어의 어두운 색상은 반전시키고, 명도가 높은 색상은 보색으로 반전시킴.
- 제외 (exclusion) : 차이(difference) 모드와 비슷하게 반전되지만 그 강도가 더 약함.
- 빼기 (subtract) : 아래에서 위 레이어의 채널 색상 정보를 빼준다.
- 나누기(divide) : 아래에서 위 레이어의 채널 색상 정보를 나누어준다.
6. 색상 혼합
- 색조(hue) : 위아래 레이어 색조를 광도와 채도로 혼합해 새로운 색상으로 만든 후 합성함.
- 채도(saturation) : 위 레이어에서는 채도, 아래 레이어에서는 채도와 명도를 사용하여 합성함. 채도가 0인 회색을 칠하면 아무 변화도 나타나지 않음.
- 색상(color) : 위 레이어에서는 색상과 채도, 아래 레이어에서는 명도를 반영해 합성함.
- 광도(luminositiy) : 위 레이에에서는 명도, 아래 레이어에서는 색상과 채도를 반영해 합성. 흰 배경에 적용 시 흑백 이미지처럼 표현할 수 있음. 색상(color) 모드와 반대의 효과를 나타냄.
이렇게 27가지의 블렌딩 모드를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쓰이는 것들은 색깔로 표시를 해두었으니 한번 더 유의해서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블렌딩 모드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것들을 더욱 다채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미지들을 직접 합성해 보시면서 차이를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